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물의정원을 소개하고 주변환경 및 교통정보도 알려드릴께요

by 부자손선생 2023. 11. 10.

물의 정원 만개한 꽃밭

 

물의정원을 간단하게 소개해 볼께요

남양주 물의 정원은 국토교통부가 2012년 한강 살리기 사업으로 조성한 484,188㎡의 광대한 면적의 수변생태공원으로 조성되었다. 인근에 사는 주민들에게 물의 정원은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따라 조깅을 즐기고 라이딩을 즐기기 위해 방문하는 ‘동네공원이지만, 외부인들에게는 일부러 시간 내서 데이트하러 오는 관광지이기도 하다. 물의정원은 자연과 소통하여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자연친화적 휴식공간이다.

 

정원 주변의 환경을 말씀드립니다 

남양주시 조안면 진중리에 위치한 북한강 물의정원은 자연과 소통하여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자연친화적 휴식공간 입니다. 물의정원 상징교인 뱃나들이교를 건너면 강변산책로변으로 대단지 초화 단지가 조성되어 5월에는 꽃양귀비, 9월 에는 노랑코스모스를 만끽할 수 있습 니다. 수려한 북한강과 초화단지가 어우러져 있습니다. 넓은 면적에 조성된 수변 생태 공원으로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가 잘 꾸며져 있어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아름다운 타원형 아치를 자랑하는 뱃나들이교를 건너면 대규모 초화 단지를 만날 수 있는데, 매년 5월과 9월에 만개하는 붉은 양귀비와 노랑 코스모스가 잔잔한 북한강과 어우러져 환상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남양주시 대표 관광지인 조안면 물의정원에 조성한 황화코스모스가 개화를 시작해 앞으로 추석 연휴 기간을 포함한 약 3주간 황화코스모스의 황금빛 물결을 감상할 수 있다. 조안면 북한강변에 위치한 484,188㎡의 수변 공원인 물의정원은 다양한 수목과 드넓은 잔디광장, 생태계가 살아 있는 습지, 광활한 초화 단지를 갖춘 자연 친화적 휴식 공간으로, 계절마다 다양한 아름다움을 담고 있어 사계절 내내 많은 방문객이 찾고 있으며, 특히 가을 황화코스모스 개화기는 최고의 아름다운 경관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즐거움과 힐링을 주고 있다. 초가을에 개화를 시작한 황화코스모스는 추석 연휴 기간을 절정으로 앞으로 약 3주간 만개할 예정이며, 남양주시는 물의정원의 랜드마크인 뱃나들이교 앞 액자 형태의 포토존과 함께 올해 초화단지 앞 방문을 인증하는 조형물을 새로이 설치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과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전망이다. 물마음길에서 시작해서 북한강 자전거길로 나 있는 다리를 건너면 한적한 강바람이 얼굴을 살랑살랑 간지럽힌다. 강변 산책길에서는 북한강을 조망할 수 있고,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이라면 물향기길(하트존)에서 좀 더 오래 머물 것 같다. 물빛길에서 물향기길로, 연꽃습지를 감상하면 처음에 왔던 입구로 한 바퀴 도는 셈이다. 물의 정원은 사시사철 북한강의 아름다운 변화를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그와 더불어 백일홍, 양귀비, 코스모스 등 계절에 따른 꽃의 향연도 볼 수 있는데, 푸른 하늘과 꽃, 강이 어우러지는 경관을 보며 힐링이 생각보다 멀지 않은 곳에 있다고 느낀다. 주변에 가볼만한 세미원 : 세미원은 경기도로부터 약 100억 원의 자금을 지원 받아 조성한 대표적인 수생식물을 이용한 자연정화공원이다. 면적 18만m2 규모에 연못 6개가 있으며, 연꽃과 수련·창포가 있다. 이 6개의 연못을 거쳐간 한강물이 중금속과 부유물질이 거의 제거된 뒤에 팔당댐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선조들이 수련과 연꽃들을 보고 마음을 아름답게 하는 장소가 되기를 바라며 마음에 느낀 바를 읊은 시와 그림들을 함께 전시하였다. 세미원의 어원은 물을 보면 마음을 씻고 을 보면 마음을 아름답게 하라는 (觀水洗心 觀花美心) 옛 말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옛말에 걸맞게 흐르는 한강물을 보며 마음을 깨끗이 씻어내자는 상징적인 의미로 모든 길을 빨래판으로 조성하였다. 공원은 크게 세미원과 상춘원으로 구분되어 있다. 세미원 안에는 100여 종의 수련을 심어놓은 세계수련원, 수생식물의 환경정화 능력을 실험하고 현상을 교육하는 환경교육장소, 수련과 연꽃의 새로운 품종을 도입하여 실험하는 시험재배단지 등이 위치해 있다. 항아리 모양의 장독대, 두머리를 내려다보는 관란대, 프랑스 화가 모네의 흔적을 담은 '모네의 정원', 풍류가 있는 전통 정원시설을 재현한 유상곡수 드이다.석창 사춘안에는 수레형 정자인 사륜정과 조선 정조 때 창덕궁 안에 있었던 온실이 전시되어 있어 조상들이 자연환경을 이용하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 5월에서 10월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11월에서 4월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동절기(12월 ~ 3월)에는 월요일 휴관한다.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개관하고 익일 휴관한다.

교통정보(가시는 길) 간단히 알려드려요

물의 정원 :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398; 입장료 : 무료; 대중교통 : 경의중앙선 운길산역 1번 출구에서 내려 도보로 약 500 미터 정도 이동하면 된다. 주차요금 :  최근에는 주차요금을 받지 않는것으로 파악된다.